사이트맵

ICOMOS

이코모스

이코모스 활동

ICOMOS는 매년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각국의 문화유산과 복합유산을 평가합니다. 그리고 등재한 세계유산의 보존·관리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하며, 문화유산 전문가로서 자문, 주제 연구 등을 통해 세계유산협약 발전에 기여합니다.

ICOMOS는 유산에 가해지는 위험에 대해 국제적으로, 학술적으로 대응합니다. ICOMOS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산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Heritage Alert”를 필요시 운용하며, 2년 정도의 주기로 “Heritage at Risk” 보고서를 간행하고 있습니다.

ICOMOS는 전문가의 국제 학술교류 플랫폼 역할을 하여 심포지엄, 세미나, 포럼, 웨비나, 정기회의 등을 통해 국제 학술 네트워크를 활발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기별로 주요 사안에 대한 워킹그룹을 결성하여 문화유산 부문 현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Documentation Centre, 온라인 Open Archive를 운영하여 문화유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ICOMOS는 문화유산에 대한 국제 공동의 협력과 참여를 촉구하여 국제협약을 작성하는 데 동참하며, ICOMOS 차원의 헌장(charters), 결의안(resolutions), 선언문(declarations), 지침(guidances) 등을 통해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국제적 기준을 제시합니다.